개러지 밴드의 Apple Loops 와 샘플팩을 이용하여 음악 만들기.

반응형

    개러지 밴드도 샘플팩을 사용할 수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개러지 밴드로 샘플팩과 Apple Loops 를 이용한 비트메이킹에 대해 다루어 보려고 합니다.
    현대음악에서 샘플팩은 없어서는 안될 무기인데요, 샘플팩이란 말그래도 샘플이라는 이름의 다양한 사운드들이 모여있는 상자 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좀 더 디테일하게 샘플팩을 활용하고 싶으신 분은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개러지 밴드의 샘플러를 이용해서 샘플 사운드를 마음대로

    요리하는 방법을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내가 악기 연주를 못하더라도, 음악적 지식이 없어도, 샘플팩을 이용하면 다양한 장르와 다양한 악기들이 사용된 음악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동안 개러지 밴드는 PC에 비해서 샘플팩을 개인이 구해서 개러지 밴드로 편집하기가 쉽지 않았었는데요, 그것을 해소하기 위해서인지 어느 순간 개러지 밴드 자체적으로 샘플팩을 출시하기 시작했습니다.

    무료 악기, 사운드 및 루프를 다운로드 합시다.


    지금도 꾸준히 새로운 샘플팩이 나오고 있고 (퀄리티도 꽤나 좋은..) 개러지 밴드만의 오리지널 콘텐츠로 최근에는 유명한 프로듀서들이 만든 프로듀서 샘플팩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러지 밴드 악기 선택 화면에서 사운드 보관함을 눌러서 들어가 보겠습니다.


    개러지 밴드 사운드 보관함.

    개러지 밴드의 사운드 보관함 입니다.
    개인적으로 용량에 여유가 있다면 전부 다운받는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샘플팩들이 꽤나 퀄리티가 좋기 때문에 초보자라도 더 멋지고 세련된 음악을 만드실 수 있을 겁니다.

     

     

     

    샘플팩을 터치하면 샘플팩의 설명과 데모를 들어볼수있다.

    샘플팩을 터치하면 샘플팩의 설명과 데모를 들어볼수있습니다.프로듀서 팩의 경우 프로듀서의 사진을 터치하면 간단한 소개영상도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TRAKGIRL’ 샘플팩으로 작업 해 보겠습니다.


    샘플팩을 가져오는 방법.

    개러지 밴드로 샘플팩을 가져오는 방법.


    화면 우측 상단에 설정 옆에 있는 밧줄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샘플 리스트가 나옵니다.
    Apple Loops 탭에서는 사운드 보관함에서 다운로드한 샘플들을, 파일 탭에서는 스플라이스 앱 등에서 개인적으로 다운로드한 파일들, 노래 탭은 카테고리로 음악파일 형식들을 찾게 해주는 탭입니다.
    오늘 이용할 것은 Apple Loops 탭입니다. 수많은 샘플들 중에서 ‘TRAKGIRL’ 샘플팩의 사운드들만을 찾아보겠습니다.
    ‘필터 기준’을 선택합니다.



    여기서 샘플팩별로 구분하여 손쉽게 원하는 사운드를 찾을 수 있습니다.
    표시된 ‘사운드 팩 / 모든 사운드 팩 ’을 선택해줍니다.


    샘플팩 리스트

    내가 다운받은 모든 샘플팩들이 나옵니다.
    여기서 오늘 사용할 ‘TRAKGIRL’ 을 선택하겠습니다.

     

     


    위 사진처럼 ‘TRAKGIRL’ 샘플팩 안에 들어있는 샘플들만 보여지게 됩니다.
    이번 작업에서는 샘플로 시작해서 샘플로 끝나는 비트메이킹을 할 것이기 때문에 처음에는 메인 Loop가 되어줄 샘플을 먼저 찾기로 했고, 저는 ‘Hopeful Beginnings Electric Guitar’ 시리즈를 메인으로
    비트메이킹을 해보겠습니다.
    사용 방법은 2초 정도 꾹 눌러준 다음 트랙으로 슬라이드 하여 끌고 오면 됩니다.

    ‘TRAKGIRL’ 샘플팩을 이용하여 만든 비트.

    그렇게 해서 만든 결과물입니다.
    원래는 전부 ‘TRAKGIRL’ 샘플팩 만으로 해보고 싶었으나 ‘reverse FX’ 등 일부 효과가 원하는 사운드가 없어서 다른 샘플팩에서 가져오고 90% 정도만 ‘TRAKGIRL’팩을 사용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하나하나 만들어지는 과정을 영상으로 담았어도 좋았겠지만, 샘플팩을 드래그해서 가져오는 작업이 거의 대부분이 었던 결과물이라서 샘플팩의 사운드를 이런 식으로 쌓으면 비트가 하나 만들어지는구나 하고 참고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본 작업에서는 샘플의 특정 부분을 자르고 붙이는 등의 작은 샘플링과 믹서 창에 있는 기본 리버브와 에코를 이용하여 소리를 원본과는 조금 다르게 변형시킨 간단한 샘플링 기법만 사용되었습니다만 사실상 그냥 이어 붙였다고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이렇게 만들면 저작권은 ?


    대부분의 샘플팩은 기본적으로 저작권 프리입니다.사운드에 어떠한 수정을 가해도, 상업적으로 이용하더라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새로운 샘플팩을 사용할 때마다 항상 저작권에 대해서는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개러지 밴드 샘플팩 저작권 설명.

    개러지 밴드는 리믹스 세션을 제외한 나머지 샘플팩과 프로듀서 팩에 대해서는 사용과 배포에 대해 제한을 걸지 않은것으로 보아 크게 문제될것은 없어보입니다.
    리믹스 세션은 제한된 시간동안만 배포하기 때문에 현재는 구할수가 없어서 정확히 어떤것인지 말씀드릴순 없지만 한때 레이디 가가 팩이 잠깐 배포된적이 있는데 아마도 그게 리믹스 세션팩 이었던것 같습니다.
    추후에 리믹스 세션이 배포된다면 포스탱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샘플팩으로 수준높은 비트메이킹을 즐겨봅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샘플팩을 이용하여 비트메이킹을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샘플들은 보통 짜깁기나 이런저런 플러그인들을 사용하여 변형시켜서 나만의 독창적인 사운드를 만들어 쓰는 게 일방적이지만 이러한 샘플링을 하지 않고 변형 없이 사용하는 사례도 분명 존재하며
    샘플을 있는 그대로 단순히 가져다 쓴다 하더라도 수많은 소리들을 밸런스 있게 하나의 음악으로, 즉 통일감 있게 사용하여 완성시키는 것은 생각보다 많이 어려운 일입니다.
    그러니 여러 가지 샘플들을 합쳐보면서 비트메이킹을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