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de - rocket dive 싱글앨범

반응형

    로켓다이브 싱글앨범

    사실상 히데의 마지막 작품이 된 싱글 앨범.

    1997년 12월 31일 히데가 있던 일본의 전설적인 밴드 X-Japan이 도쿄돔 라스트 라이브를 끝으로 해산하면서, 상심하고 있을 팬들을 위해 히데는 바로 다음날인 1998년 1월 1일에 hide with Spread Beaver라는 솔로 프로젝트 팀 결성과 새 싱글 소식을 아사히 신문 전면 광고로 내보냅니다. 그때 언급된 싱글 앨범이 바로 1998년 1월 28일에 발매된 'rocket dive' 싱글 앨범입니다.

     

     

    수록곡 리스트

    1. ROCKET DIVE

    2.ROCKET DIVE (Voiceless version)

    3.DOUBT (MIXED LEMONed JELLY MIX)

     

    커보이지만 굉장히 작다.CD마저도..

    곡에 대해서

    우선 'ROCKET DIVE'는 히데의 곡 중에서도 인기가 많은 곡이라 싱글, 정규앨범, 베스트 앨범, 코갸루 등 히데의 정규앨범 1,2집 만 아니면 다 수록되어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굳이 싱글 앨범을 구매하는 의미가 있을까? 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그저 히데의 앨범을 묶음으로 경매에 올려 논 것을 낙찰받았기 때문에 소장하게 되었습니다.

     

     

     

    1. 수집 요소

    우선 히데의 싱글 앨범들은 외관 디자인이 정사각형스러운 일반 CD 케이스와 다르게 직사각형으로 되어있습니다. CD 자체도 일반 CD들 보다 작은 규격의 CD입니다. 그래서 일본에서는 싱글 앨범들만 모아서 수집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2. 음원

    위에 언급한 수록곡 리스트에서 보시다시피 'ROCKET DIVE (Voiceless version)' 이 수록되어있습니다.

    Voiceless라고 적혀있습니다만 Instrument 즉 MR입니다. 

     

    3. 마스터링 퀄리티

    사실 이 부분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ROCKET DIVE'는 싱글, 정규앨범, 베스트 앨범, 코갸루 전부 수록되어있습니다만 전부 다 다른 마스터링 상태를 보여줍니다. 즉 다른 사람들과 똑같은 곡을 들었지만 서로 다른 EQ상태의 음원을 듣고 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마스터링 작업 특성상 수록 앨범에 따라서 수록곡 전체의 색을 일치시켜야 할 필요가 있으므로 당연한 작업이지만 현실적으로 그냥 원래 음원 가져다 쓰는 사람들도 많은데 이럴 때 보면 히데 음반들은 다 신뢰가 가곤 합니다.

     

    아무튼 보통 유튜브 음원으로 많이 접하실 텐데 우리가 듣고 있는 그 음원은 어떤 앨범에 수록된 로켓 다이브인지에 따라 차이가 분명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싱글 앨범은 히데가 직접 프로듀싱한 로켓 다이브가 수록된 유일한 앨범이자 로켓다이브 한곡만 수록되어있기 때문에(DOUBT도 있긴 하지만 메인은 로켓 다이브) 다른 곡과 느낌을 맞추기 위해 양보할 이유도 없는 프로듀서 히데가 구상한 로켓 다이브라는 곡의 진정한 사운드를 들을 수 있는 앨범입니다. 거기다 히데의 생전 마지막 작품이라는 데에도 소장가치는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에는 'rocket dive' 싱글 앨범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이 앨범 또한 히데가 기타는 물론 베이스까지 직접 작업하고 프로듀싱한 앨범으로 'ROCKET DIVE'라는 히데의 명곡이 들어있는 앨범이기에 짧지만 강렬한 인상을 남긴 싱글 앨범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담으로 AWOL -Absent Without Leave라는 애니메이션 오프닝으로도 수록된 적이 있고, 이곡의 인트로 라인은

    hide의 우상인 미국 밴드 KISS의 기타리스트 에이스 프렐리가 작곡한 'Rocket Ride'의 도입부를 오마주한 것이라고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